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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국 소장, 재가모임 공동대표 하차재가모임, 4월7일 입장 발표

  • No : 71135
  • 작성자 : 뉴스관리자
  • 작성일 : 2015-04-13 16:37:10
  • 조회수 : 1561
  • 추천수 : 0


“사의의사 존중하기로 결정”
정봉주 세월호 발언 등 사과

김현태 기자 | meopit@beop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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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5.04.08 11: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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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국 연경불교정책연구소장이 자신의 과거 전력과 관련해 바른불교재가모임 공동대표직에서 자진하차했다.

재가모임은 4월7일 입장문을 통해 “모임의 공동대표로 영입했던 김영국 연경불교정책연구소장이 자신의 과거 전력과 관련해 사의를 표명했고, 이를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재가모임은 “단체의 대표자는 도덕성과 사회적 신망을 지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에 조계종 총무원장의 종책 특보였고, 앞으로 바른불교재가모임에서 추진할 전국재가불자대회에 대한 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공동대표로 영입된 분이지만, 승속을 떠나 청정 사부대중을 지향하는 바른불교재가모임으로서 모르던 내용이 제기되었기에 그 사의를 존중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재가모임은 특히 이번 입장문에서 창립식 당시 민주당 전 의원 정봉주씨의 축사와 관련해 사과했다. 정씨는 3월31일 열린 바른불교재가모임 창립식에 참석해 “김정은 집단과 똑같은 집단이 대한민국 심장부 종로에 똬리를 틀고 있다”면서 공개적으로 조계종을 폄훼했다. 또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조계종의 모습은 없었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재가모임은 “도정 스님에 대한 호법부 징계절차와 종단 핵심 고위권력층의 세월호 참사에 대한 눈가리고 아웅식의 기본태도에 대한 비판적 발언으로 판단된다”며 “이러한 발언이 종단 권력층과 관계없는 구성원이라든가 세월호 참사에 가슴아파하는 종단 스님들까지 대상으로 한 것이라는 지적은 정봉주 전의원의 발언 의도와도 분명 다르고, 또한 저희 모임의 기본 입장과도 전혀 배치되는 것”이라고 항변했다.

그러면서 “어찌되었건 이러한 논쟁거리를 제공한 점에 대하여 사과드리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김현태 기자 meopit@beopbo.com

다음은 입장문 전문.

입장문

바른불교 재가모임의 공동대표로 영입했던 김영국 연경정책연구소 소장은 자신에 대한 법보신문의 과거 전력 공표에 대하여 금일 사의를 표명하였고, 본 모임은 이를 받아들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저희 모임은 모임의 취지에 공감하여 참여를 원하는 뜻있는 풀뿌리 재가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스스로 운영하는 조직으로서, 종단의 인사위원회나 종립학교관리위원회와 같이 조직적인 검증절차를 갖고 있지도 또 그렇게 할 필요성도 갖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단체의 대표자는 비록 출가자보다는 못할지언정 도덕성과 사회적 신망을 지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조계종 총무원장의 종책 특보였고, 앞으로 바른불교 재가모임에서 추진할 전국재가불자대회에 대한 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공동대표로 영입된 분이지만, 승속을 떠나 청정 사부대중을 지향하는 바른불교 재가모임으로서 모르던 내용이 제기되었기에 그 사의를 존중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본 모임의 창립식 당일 축사를 하였던 정봉주 전의원의 일부 과한 표현에 대하여 불자들의 마음에 상처를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정봉주 전의원은 조계종의 일부 권력 지향적 정치승려에 의하여 추동되어지는 그들에 대한 비판적 발언을 한 도정스님에 대한 호법부 징계절차와 종단 핵심 고위권력층의 세월호 참사에 대한 눈가리고 아웅식의 기본태도에 대한 비판적 발언으로 판단됩니다.

이러한 발언이 종단 권력층과 관계없는 구성원이라든가 세월호 참사에 가슴아파하는 종단 스님들까지 대상으로 한 것이라는 지적은 정봉주 전의원의 발언 의도와도 분명 다르고, 또한 저희 모임의 기본 입장과도 전혀 배치되는 것입니다만, 어찌되었건 이러한 논쟁거리를 제공하여 점에 대하여 사과드리고자 합니다.

바른불교 재가모임은 창립취지문에서도 명시되어 있듯이 특정 계층과 집단에 의한 국민 분열이 일상화되어 국가 동력이 상실되는 대한민국에서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세월호 유가족 등의 사회 약자와 늘 함께 하는 스님들이나 청규를 지키며 수행하시는 올바른 스님들의 굳건한 지지기반이 되고자하는 모임입니다.

불행히도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조계종과 그 종단을 실질적으로 움직이는 총무원에 있어서 94년 개혁세력의 의지와 동력은 완전히 상실되었고, 종단 대부분의 주요 자리 매김이 계파나 유명 권승들의 정치적 거래로 이루어지는 것은 잘 알려진 바와 같습니다.

종단의 사정기관인 호법부, 호계원에도, 종립학교의 건강성을 챙겨야할 종립학교관리위원회에도, 종단의 우수한 인재를 발굴해야할 직능직 종회의원 추천위원회에도, 그 밖의 중앙승가대학교 등의 교육기관, 재정기관, 복지기관, 문화기관, 교구본사 등 대부분의 이익되는 자리는 계파간의 지분이나 특정 스님과의 연줄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특히 우려스러운 것은 과거 십여년 이래 출가자의 숫자가 줄어들고 있고, 출가 자체가 점차 직업적 성격을 띠면서 종단의 잘못된 문화에 대한 방어기재로 작용하기는커녕 점차 연한이 지날수록 승가를 이용한 지역 유지로의 변신입니다. 현 총무원장의 아름답지 못한 연임과정이나 송담스님 탈종에 즈음한 전국수좌회의 행동 자체도 전혀 반향을 불러일으키지 못했고, 심지어 한국불교의 대표적 선수행 사찰인 해인사의 방장 선출조차 수행력이 아닌 시끄러운 선거라는 스님들 간의 힘겨루기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바른불교 재가모임은 이러한 현실에서 종단개혁의 가능성을 살피고, 총무원 권승들에 의한 부정부패와 비리를 종단 전체나 한국불교계 문제로 확대 인식해 종단을 떠난 의식있는 재가불자들의 관심을 촉구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권승들과 거리를 두기 위해 종단에서 관심을 끊어버린 눈푸른 스님들에게 교단을 살려 청정 사부대중 확립에 저희와 힘을 함께 해 주실 것을 요청드리고 있습니다.

바른 불교재가모임 동참자들은 겉으로 승복만 걸치고 속은 탐진치로 인해 오물 냄새가 진동하는 총무원의 권승들에게 존경과 보시를 드리는 승상(僧相)에 빠진 ‘굴종의 신앙’ 생활로부터 보살행과 청정수행의 스님들에게 귀의하고자 하는 ‘주체적 신앙’을 되찾고자 하는 이들입니다. 의식있는 불자들에게 교단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고, 종단의 주체로 복귀할 것을 요구하는 저희 모임의 정신과 취지는, 의식있는 불자들이 돌아오는 것을 두려워하는 일부 권승들만을 제외하고는 결코 불온하거나 과격한 것이 아닙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재가자보다 훨씬 높은 도덕성과 지계가 요구되는 출가자 역시 스스로 돌아보는 모습을 다시금 요구하고자 합니다. 동국대학교는 사회적 공기이자 종단의 천년대계입니다. 종립학교의 이사로서, 교육자로서, 사회적 책임을 지기에 부적절한 부끄러운 이력의 동국대학교 현 이사스님들도 동국대 이사직과 모든 공직에 대한 거취 입장을 분명하게 밝혀주시기를 요구합니다.

바른불교 재가모임 대표단 일동

[1290호 / 2015년 4월 15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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