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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담: 선비와 산중의 미녀(美女)-오늘을 비추는 거울

머리 좀 식히라고 지인이 보내주어 재미있게 읽은 야담인데 요즘 여러 곳에 실려 있는 이야기군요.

여기에 나오는 인물은 가난한 선비, 산속에 혼자 사는 미녀(美女), 선비의 가족, 그리고 선비에게 충고하는 도사입니다.

 

그런데 이 이야기가 현실의 정치상황과 묘하게 맞아 떨어지네요. 각각의 등장인물이 누구와 비슷한지 한번 상상을 해 보시면 답이 나올 수도 있을 겁니다. 제가 생각하는 답은 뒤에서 밝히기로 하고 우선 이야기를 읽어주세요. 

야담: 선비와 산중의 미녀

 

옛날에 시골 마을에 어떤 선비 한분이 살고 있었다.

글공부를 많이 해서 삼강오륜, 인의예지를 모다 익혔으나 살기가 무척 어려웠다.


벼슬을 못해서 녹을 받지 못 하는 데다 배운 게 글뿐이라,

농사든 장사든 못하니 살림이 기울 수밖에..

물려받은 재산이 다 떨어지니, 얻어먹지 않으면 굶어죽을 지경이 되고 말았다.


문득 총각 시절 글을 함께 배운 친구 생각이 났다.

과거에 급제해서 한양에서 벼슬살이를 하고 있는 친구 생각이 들었다.

그 친구가 언젠가 말하기를 “살기 어렵거든 우리 집에 와서 쌀이라도 갖다 먹고 해라”했던 기역이...


이 선비가 먹고 살 방도가 없으니 그 말만 믿고서 한양으로 친구를 찾아가는 판이었다.

한양까지 짚신을 신고 걸어서 가려니 몇날 며칠이 걸릴지 모를 일이었다.

쉬지 않고 부지런히 간다고 가다보니 어느 날 그만 인가도 없는 산골짜기 속에서 날이 저물고 말았다.


“아이쿠 이거 큰일 났구나!” 깜깜한 가운데 길을 잃고서 한참을 해매다 보니 멀리서 불빛이 깜박인다.

어찌나 반가운지 숨을 헐떡이면서 찾아가니 꽤나 그럴싸한 기와집이다.

문을 두드려 주인을 부르자 뜻밖에도 절색인 예쁜 아낙이 나오는 것이었다.


“웬 선비양반이 이 밤중에 웬일이신가요?” 선비는 사정이야기를 하면서 하룻밤 묵어가게 해 달라고 청했다.

“집에 저 혼자뿐이니 어떨까 모르겠네요.

하여간 이 밤중에 다른 델 가시지도 못하실 테니 안으로 들어오세요.”

안으로 안내해서 방을 주더니 조금 있다가

“시장 하실 테니 좀 드세요”하면서 음식을 차려오는데 진수성찬에다가 감로주까지.


의심이 갔지만 워낙 배가 고팠던지라 앞뒤 가릴 것 없이 맛있게 먹는 데

호롱불 밑에서 그 아녀자를 보니 천하절색이라 감로주를 따라주면서 “천천히 드시와요. 체 하십니다.”


감로주를 곁들여서 그런지 슬슬 음심이 발동하는지라

“부인 혼자 계신 집에서 이리 대접을 받으니 송구합니다. 그런데 어찌 이 산속에 혼자 계시는지요?”


“자식도 하나 남기지 못하고 서방이 돌아가시어 세상만사가 다 싫어져서 그냥 산속으로 숨어들었답니다.”

밥상, 술상을 물리면서 “이것도 인연인데.....”하면서 아낙의 손목을 잡으니

 “오늘 제 서방님을 해 주세요”하면서 안겨 오더니 비단금침을 깔고 남자의 옷을 벗겨 주는 것이 아닌가.

그날 밤 무릉도원이 따로 있나. 그 여인의 옥문의 기교와 운우의 즐거움을 제대로 느끼고 배우게 될 줄이야.


아침에 일어나서 또 한 차례 운우지정을 나누고 거하게 아침상을 받으면서

도대체 한양을 가기가 싫고 잘 먹고 또 긴자꾸 같은 옥문의 재미를 보고

집에 식구 생각까지 잃어버리게 되었는데 어느새 달포가 지나고 있었다.


그제야 선비가 정신이 들어서 “이거 큰일 났구나 우리 집 식구들이 다 굶어죽게 되지 않았는가” 걱정을 하니

“서방님이 한양에 친구에게 신세지려 가신다고 말씀을 듣고 서방님 댁에 벌써 양식과 입을 것을 다 보내 두었답니다.”

“그게 사실이요.”

“사실이고말고요.”

그러자 선비는 다시 무릉도원에 진수성찬으로 매일 매일을 보내게 되었다.


그렇게 또 달포가 지나서

“아무래도 안 되겠소. 이 참에 집에 다녀와서 내 그대를 함께 데러 가리다.

그러자 여인은 “알았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한 달 후에 돌아 오셔야 합니다”하면서 노자와 말까지 한 필 내주는 것이었다.


선비가 집에 당도하자 아내와 자식들이 뛰어 나와서 반갑게 선비를 맞이한다. “수고 하셨습니다.

얼마나 좋은 친구를 두었기에 이렇게 금은보화를 보내주어서 잘만하면 평생 먹고 살 수 있겠어요.”

“아 그럼 내 친구인데 오죽할까.” 이렇게 둘러 됐지만 그 재물은 그 여인이 보내 준 것이 분명했다.


“세상에 덕을 봐도 이렇게 단단히 볼 수가 있나!”

선비가 집에 있으면서 아내와 운우지정을 나눌 때는

여인에게 배운 재주를 부려서 매일 밤을 아내를 까무러치게 하니 그 또한 즐거움이 배가 되었으나

약속 날자가 되어서 내가 한양에를 한번 다시 다녀오리다 하면서 가족과의 석별의 정을 나누고

 너무 여인이 보고 싶어서 출발 했다.


선비가 부지런히 길을 재촉 하면서 여인의 사는 집이 보일락 말락 할 때 뜻하지 않게 누군가가 자기 이름을 부르는 것이었다. “여보시게 잠깐 내 말을 들어보고 가시게.”


선비가 놀라서 돌아보니 백발이 성성한 어떤 노인네가 오동나무 밑에서 자기를 부르고 있었다.

 “노인장은 뉘십니까?”

“내 말을 잘 듣게 나로 말하면 하늘나라에 계신 자네 선친의 친구일세.

선친의 부탁으로 자네를 만나려 왔다네.

자네 지금 이러이러 한 여인을 찾아가는 길 아닌가?”

“예 그렇습니다만...”

“그 여자는 사람이 아니라 천년 묵은 구렁이가 변신한 요귀일세. 

지금 자네가 가면 잡아먹으려고 준비하고 있는 중이야.”

“믿기지 않거든 그 집에 당도해서 문으로 들어가지 말고 살짝 뒷담을 넘어 들어가 방안을 엿보면 알 수 있을 것일세.”


그 다음 그 여자가 밥상을 차려 오거든 밥을 한술 떠서 입에 물었다가 여자를 향해서 확 뱉어 버리시게

그렇게 하면 죽음을 면할 수 있어 명심하게”하더니 온데간데없이 사라지는 것이었다.


여인에 집에 당도한 선비는 뒷담을 넘어서 문틈으로 들여다보니 커다란 구렁이가 똬리를 틀고 있는 게 아닌가.

 다시 담을 넘어 문을 두드리니 아리따운 그 여인이 반갑게 맞이한다.

“날짜를 잘 지켜서 오셨군요.”

사랑스런 그 여인은 또 다시 진수성찬을 차려 내 오는 것이었다. “식기 전에 드세요.”


밥을 한 수 떠서 입에 집어넣은 선비는 많은 갈등에 휩싸였다.

나를 잡아먹으려면 얼마든지 기회가 있었을 텐데.

내가 지금 이 여인에게 받은 것과 즐거움을 배신 할 수가 있는가.

인생 한 번 죽지 두 번 죽는가 생각하면서 밥 한 공기를 모두 비웠을 때

그 여인이 살며시 일어나더니 큰 절을 올리면서

“서방님 어째서 그 밥을 내게 뱉지 않으셨는지요?” “아니 알구 있었단 말이오?”


그러자 여인이 설명을 했다.

“알고 있어도 말을 할 수가 없었던 거지요.” 

서방님이 만난 백발노인은 천년 묵은 지네랍니다.


이 골짜기에 나와 함께 살고 있는데 둘 중에 하나만 용이 되어 승천할 수 있는 운명이었지요.

제가 이번에 서방님 마음을 얻으면 용이 되어 승천하니 그 일을 방해 하려고 나타났던 것이랍니다.

그러면서 눈물을 글썽 거리는 것이었다.


서방님이 밥알을 뱉었으면 천년공이 도루묵이 되니 서방님을 제가 그냥 두었겠습니까?

자 저는 이제 서방님 마음을 얻고 떠나갑니다.

온 집안이 편안 하시고 건강하세요.”

말과 함께 뇌성벽력이 치고 천지가 요동치더니 선비는 정신을 잃고 말았다.

한참 만에 정신을 차려보니 기와집은 온데간데없고 큰 바위 위에 누워있는 참이었다.

“아 이게 정령 꿈은 아니었구나.”

그 후 선비가 집에 돌아온 뒤로 모든 일이 술술 잘 풀려서 평생을 잘 먹고 잘 살았다고 합니다.

 


이 야담은 오늘의 정치사회를 비추어주는 거울과 같은 의미 깊은 내용이라 읽혀집니다. 


오늘날 정치와 도덕은 분리된다고 이야기하지요.



근데에 이르러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은

종교와 도덕에 가려져 있던 정치의 적라라한 모습이 드러냈지요.


그 결과 권력추구를 목표로 하는 정치는

종교나 정치와 분리시켜 생각하는 것이 현실에도 맞고

그래야 정치를 제대로 알 수 있다는 생각이 주류를 이루게 된 거 같습니다.


그러나 정치와 도덕, 종교가 분리되다 보니

이제 권력투쟁을 공공연히 정당화하 하게 되고 정치에 대한 종교적 도덕적 견제기능이 사라지게 된거지요.

 

이제 인류가 깨달은 것은

기능상으로는 정치와 도덕이 분리되지만

내용상으로는 분리되는 것이 아니며 분리될 수도 없다는 사실입니다.


이해관계의 충돌, 정치적 대립, 권력투쟁 같은 것이 횡행하지만

그래도 인간사회는 건전한 도의심을 바탕으로 유지된다는 사실 말입니다.


<선비와 산속의 미인>이라는 야담은

인간 도리의 근본인 은혜, 보은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고 봅니다.


이 이야기는 누가 무슨 이야기를 해도,

그리고 어떤 명분을 제공하더라고

 자기에게 은공을 베푼 사람을 배신해서는 안된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것이라고 봅니다. 

  
여기서 우리는 산중의 여인을 박근혜대통령(또는 박정희대통령)으로,

선비의 가족을 국민으로,

그리고 도사를 좌파의 두목으로 대입해 보았습니다. 


박통이 이 야담에 나오는 선비를 만났으면 곧 통일이 되어 용으로 승천하는 건데

그 선비가 김×성, 유×민 같이

좌빨

지네 도사의 말을 따라 은혜를 배신하고 밥알을 뱉은 스토리가 되는군요.


그렇게 되어 박통의 용꿈은 좌절되고

국민은 굶주리고 핍박받게 되었다는 그런 스토리텔링이 되는 거죠.


"밥알을 뱉었으면 서방님을 그냥 두었겠습니까?"라는 말도 있군요.

그게 이번 6.13선거에서 나타난 결과가 "박근혜의 저주"라는 분석이 그럴 듯 하기도 하구요.**

사상의 빈곤 총 요약 <사상의 빈곤에서 벗어나야 하는 이유> 우리나라의 최대문제인 갈등의 요인은 어디에 있을까? 당신은 보수인가? 진보인가? / 좌파인가? 우파인가? 그 기준은 무엇인가? 우리가 진정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사상의 빈곤에서 벗어나야 하는 이유 ≪순 서≫ -시작하는 말 -개 요 -사상이란? -사상에 대한 판단 기준 -사상가가 있는 사회와 없는 사회 -사상적 빈곤 현상에 대한 이해 -사상적 빈곤에서 벗어나려면 시작하는 말 사상(思想)이란 우리들 삶의 길잡이이자 국가 체제의 골수(骨髓) 역할을 하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사상은 마치 공기와 같아서 평소의 삶에서는 소중함을 실감하지 못하지만 공기가 희박해지거나 오염이 되고 나서야 심각한 고통을 느끼고 위험을 호소하게 되는 것처럼, 사상 역시 하루하루의 삶에서는 그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지만 빈곤해지고 오염이 되고 나면 그 사회는 위험해지고 사람들은 혼란에 빠지게 됩니다. 불행하게도 우리는 사상이 빈곤한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우리가 지켜가야 할 사상은 날로 오염되어 가고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사상을 알고 사상의 빈곤에서 벗어날 때 자유대한민국을 지켜낼 수 있고, 선진국이 될 수 있고, 자유통일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동서 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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