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뉴스

금년도 4·8 남북불교도 공동발원문을 읽고,

    

 본인은 94년 종란사건의 폐불(廢佛) 반종(反宗)의 종단장악과 종헌·종법 개폐 그리고 94년 종란주역들의 반대한민국적 행보를 반세기 가깝게 눈여겨보아 왔다. 그래서 문재인 정부의 여려 정책과 행태를 불교도 관점에서 평가해 보려고 많은 관심을 갖고 주시해 왔다. 판문점선언에 등장한 평화, 자주, 민족과 같은 용어는 새로울 것이 없지만, 남북불교도 4·8 공동발원문자주의 근거를 불설(佛說)에서 왜곡하여 인용했다는 점에 주목했다. 또한 자유월남을 패망케 한 파리협정 등 국제협정이란 서로의 이익을 위한 전략적이라서 기만적일 수 있기에 신뢰할 수 없다는 점도 강조하고 싶다. 이러한 생각으로 판문점선언을 불교도 입장에서 정리해 보려던 참에 평소 알고 지내는 분의 권유로 남북불교도 4·8 공동발원문을 읽으며 떠 오른 몇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기로 한다.  

 

1.남북 불교도 4·8 공동발원문이 불설에 합치하는가?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조계종산하 민족공동체추진본부(민추본)와 북한 조불련이 공동발원문을 작성하여 부처님 오신 날 봉축법회에서 지난달 427일 남북정상이 합의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이 불설에 합치한다.”며 실천해나가자고 밝힌 점에 눈길이 갔다. 구체적으로는 부처님께서는 자기의 주인은 자기 자신이며 그 누구도 대신 할 수 없다.”는 것과 판문점선언을 민족공동의 통일강령, 자주통일의 법등으로 높이 들고 그 실천해 평화와 통일의 법음이 높이 울리게 하겠다.”명기했다. 문제는 앞에서 언급한 전반부가 불설에 합치하는가와 후반부의 판문점선언이 민족공동의 자주통일의 (불교의)‘법등이자 법음이 될 수 있느냐는 것이다.

우선 석존은 제자들에게 국사와 관련한 사안에 대해 언급을 금지했다는 점과 발원문의 부처님은 자기의 주인은 자기 자신이며 그 누구도 대신 할 수 없다는 부분이 불설에 합치하느냐는 것이다. 발원문에서 말하는 자기는 불설에 등장하는 두 종류의 자기 가운데, 하나는 自己自己라며 자기 자신을 의지처(依支處)로 해야 하는 이상적인 자기, 大海 가운데 섬[]과 같은 자기가 있고, 다른 하나는 악덕(惡德)과 번뇌(煩惱)基体로 하는 이기적인 제어(制御통어(統制)해야 할 자기가 있다. 그렇다면 판문점선언은 첫 번째 자기가 아니라 두 번째 악덕과 정치적 욕망과 야망 등 각종 번뇌를 기체로 하는 자기들을 대표하는 우리가 주인이라는 우리의 자기라는 점에서 불설에 합치하지 않는다.

 

2. 발원문의 불설을 왜곡한 반불교적인 악의와 목적이 무엇인가?

발원문은 자기의 주인은 자기 자신이며 그 누구도 대신 할 수 없다.”는 다음 구절 자기를 잘 제어하면 얻기 어려운 자기를 얻는다.”(Dhp.160)의 본 의미를 삭제하고 원용했다. 이는 불설의 왜곡이자 북한의 6·25남침을 저지하는 등 대한민국을 지키며 자유로운 번영을 누리게 한 대한민국의 동맹국 미국을 몰아내기 위한 명분과 선동 선전 문구이다. 마찬가지로 자기는 자기의 귀추(歸趨).”의 다음 구절 때문에 자기를 제어하라. 마치 商人이 좋은 말을 훈련하듯.”(Dhp. 380)을 삭제하면 앞 구절은 악덕(惡德)과 욕망과 야망 등 번뇌(煩惱)基体로 하는 자기가 얼마든지 자신의 마음대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런데 동 발원문은 위 게문의 본 의미인 뒤 구절을 삭제하고 앞 구절만 원용하였다. 한마디로 미국을 몰아내자는 그들의 불설로 위장한 악의(惡意)에 조계종이 놀아난 것이다. 불제자이자 대한민국 국민인 승려로서는 용인할 없는 발원문이다.

남북 불교도 4·8 공동발원문판문점 선언을 부처님의 가르침에 전적으로 부합한다며, “민족공동의 통일강령, 자주통일의 법등으로 높이 들고, 통일의 법음이 울리게 실천행의 용맹정진을 하겠습니다.”라고 발원했다. 대한민국의 명운을 좌우할 판문점선언을 불설을 왜곡하여 지지·찬양하고, ‘지상정토까지 언급한 것은 멀리는 북한의 6·25 남침 때 선무부대의 선동 선전, 가깝게는 94년 종단개혁 선언문과 발원문을 듣는 느낌이다. 우리 불교도는 불교승단 제1 칠불쇠멸법 가운데 제7 비구들이 침착함을 유지(sati, 의 확립)하고 있는 한 비구들에게 번영만이 기대되고 쇠망은 없을 것이라는 석존의 가르침을 상기해야한다. 우리 불교도는 금후 그들의 경전과 율장의 인용이나 원용은 물론 판문점 선언을 비롯해 미북 회담과 합의의 귀추를 지켜보아야 한다.

 

3. 판문점선언은 불설의 법등으로 높이 들 수도 없고, 통일의 법음도 될 수 없다. 김정은의 북한은 8·15 광복 후 공산화과정에 200만을 희생시키고, 6·25 남침으로 남북 300만에 가까운 민족을 죽였다. 1990년대 고난의 행군시기에 300만을 굶겨 죽이고, 일본에서 1959년부터 1984년까지 북송선을 탄 재일동포 93000명 가운데는 맞아 죽었으며, 12만 명이 갇혀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강제수용소에 수감된 자도 있다. 강제수용소에서 용케 탈출해서 자신들의 참상을 알린 사람도 있다. 이러한 북한에 대해 김대중정부는 북한은 핵을 개발할 능력도 없고, 만일 그런 일이 있으면 내가 책임진다.’고 호언했고, 노무현정부에서는 핵개발로 이어질 수 있는 지원이 이루어졌다. 급기야 북한은 우리민족의 역사와 국토와 전통을 계승한 유일한 자유로운 대한민국을 지켜준 동맹국 미국을 상대로 핵과 대한민국을 놓고 흥정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교과서에서 자유민주주의의 자유를 빼고, 북한이 남한에 대해 저지른 과오는 의도적으로 부각시키지 않고 있다. 행정부의 호남 인사 편중, 사법부의 특정계파 기용, 북한 위주의 남북협상 등 문재인정부의 여러 행보는 불교와 대한민국의 입장에서는 분명 악덕과 정치적 욕망과 야망 등 각종 번뇌를 기체로 하는 자기도취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그 많은 우리 민족과 북한주민을 희생시킨 전체주의 김씨 3대 세습독재정권과 함께 그들이 저지른 6·25 남침에 대한 사죄 등 남북 간의 적폐청산을 위한 아무런 전제 없이 합의한 판문점선언이다. 그런데 어떻게 북한의 우리 민족과 대한민국에 대한 만행과 발원문의 불설을 왜곡한 선동에 비추어 허구일 수 있는 평화·자주·민족·통일 등으로 구성된 그 판문점선언을 불설의 법등으로 높이 들고, 통일의 법음이 울려 퍼지게 하겠다는 것인가.

4. 세간의 민주화를 추종하는 94년 종란주역들의 민주적 제도개혁의 결과는 무엇인가? 조계종 내 특정지역을 주축으로 하는 승려들이 94년 종란을 통해 종권을 장악하자마자 비전향 장기수를 각별히 모시는가싶더니(한겨레, 1994. 5. 10.), 2005년 파주 보광사 경내간첩·빨치산통일애국열사 묘역조성, 2007년 조계사 4·8봉축기념 행사에서 북한의 대남 투쟁구호인 민족중시, 평화수호, 단합실현공동발원문을 낭독, 20084·8남북 불교도공동 발원문에서 김대중대통령과 노무현대통령의 6·15 공동선언과 10·4 선언을 자등명, 법등명으로 받들자고 하더니, 고모부를 고사총으로 쏴 죽이고, 형제를 독극물로 죽인 김정은과 합의한 판문점선언을 법등으로, 통일의 법음으로 울리게 하기에 이른 것이다.

94년 종란주역들의 선동 선전으로 자기 자신과 대한민국 국민이란 것을 망각한 승려들이 등장하더니, 이제는 대한민국 국민도 한민족도 아닌 자유도 평화도 없는 김일성 민족이 되어 죽어가고 있다. 불교는 해탈의 자유와 열반의 평화를 이상으로 하는 무쟁(無諍)과 멸쟁(滅諍)의 종교이다. 거듭 강조하지만, 그들이 내세우는 평화와 통일은 선동선전의 허구일 수 있으니, 불교적 삶의 방식이자 가치인 해탈의 자유와 열반의 평화, 바다의 섬()과 같은 자기(atta-dīpa)부동주법(不同住法)과 수행승이 쇠멸하지 않는 칠불쇠멸법(七不衰滅法) 등 석존의 가르침을 법등(Dhamma dīpa)'으로 의지, 불교도의 수처작주 입처개진(隨處作主 立處皆眞)의 자세로 남북문제를 비롯한 제반문제를 살펴 판단해야 한다.

 

첫째, 우리불교도는 해탈의 자유와 열반의 평화를 이상으로 하는 종교인답게 판문점선언이 대한민국의 헌법과 석존의 법(dhamma)·(vinaya)과 가르침(desana)에 합치하고 일치한다고 판단될 때까지 지지하거나 동조해서는 안 된다. 70년대 자유월남 승려들은 분신을 해가며 반정부 투쟁을 했고, 미국과 월맹의 정전을 위한 19731월 파리평화협정과 미군철수는 월맹의 공세로 1975430일 자유 월남을 패망케 했다. 평화협정의 공로로 미국 측 키신저 국무장관과 월맹 측 레득토에게 노벨평화상 수여가 확정됐다. 그러나 월맹 측 대표 레득토 외무장관은 거부했고, 키신저는 수상자들이 전통적으로 연설하는 오슬로에 가지 않았다는 상기해야 한다.

둘째, 금년도 4·8 남북불교도 공동발원문의 자기의 주인은 자기 자신이며 그 누구도 대신 할 수 없다.”뒤 구절을 삭제한 원용은 불설의 왜곡이자 6·25남침을 저지하고 대한민국을 오늘날까지 지켜온 동맹국 미국을 몰아내기 위한 명분과 선동선전의 문구다. 동 게문은 자기가 자기의 주(). 타인이 어떻게 자기의 주인가.”의 뒤 구절 자기를 잘 제어하면 얻기 어려운 자기를 얻는다.” 자기는 자의 귀추(歸趨).”의 뒤 구절 때문에 자기를 제어(制御)해라. 마치 商人이 좋은 말을 훈련하듯.”이 게문의 본 의미이다. 불설도 이와 같이 왜곡하여 남측 불교도가 발원케 하는 그들과 합의한 판문점선언을 우리는 믿어서는 안 된다.

 

셋째, 94년 종란주역들은 민주와 비민주, 민족의 정통성, 자주와 평화, 평등과 인권등 온갖 미사여구를 앞세운 종단개혁을 주장했다. 그러나 그들의 종단장악과 종단개혁 과정 및 제도개혁의 결과는 석존의 법·율과 종헌·종법에 반하는 승려대회와 같은 불법집회를 통한 기만적인 종정 불신임, 조직적인 폭력을 동원한 총무원 청사 점령, 정법(淨法)과 수결(隨結)에 반하는 종헌·종법 개폐, 종헌에 반해 인민재판 하듯 인적청산’(물적 청산, 제도적 청산 포함), 종단에서 영구 추방되는 4바라이죄(음행·절도·살인·대망어)처벌을 실형을 받은 자로 한정함으로써, 승려가 음행·절도·살인을 하고, 외도가 부처님 행세를 실형만 받지 않으면 되는 廢佛 반종의 제도개혁으로, 조계종을 宗敎마피아집단이자 類似정치집단으로 변질케 했다.

 

넷째, 94년 종란주역들은 두 분의 종정을 승려대회와 같은 불법집회에서 불신임하여 하야케 해가며, 조계종 장악을 연장해가며, 지난 사반세기동안 온갖 반불교적 비법적인 파괴행위를 자행해 왔다. 대한민국도 불법 군중시위와 광란으로 국정을 마비시켜, 탄핵심판을 통해 박근혜대통령을 감옥에 보내고, 조계종의 인적청산과 같이 적폐청산의 일환으로 이명박대통령 또한 재임시절 문제를 뒤져 감옥에 보냈다. 판문점선언이 앞서 23에서 지적한 연장선상이라면 석존께서 설시한 민족국가인 밧지-족의 칠불쇠멸법(七不衰滅法)과 승려들에게 설시한 승단의 칠불쇠멸법에 비추어 볼 때, 94년 종란주역들의 폐불 반종 행위로 쇠멸해가는 조계종과 같이 대한민국도 쇠망 할 수도 있다.

다섯째, 민주주의의 보편적 지표(普遍的 指標)와 대비 가능한 불교승단의 고유한 승가갈마의 판단기준을 비교해 보자. 먼저 민주주의의 보편적 지표인 多數決 4대원칙 가운데 3가지, 진가(眞假-참과 거짓) 판단기준 5가지 가운데 3개항, 보편적 지표사상(普遍的 指標思想) 3개항을 불교승단 승가갈마의 多數決(10대원칙) 4대원칙(如法和合갈마)과 비교 가능한 가치 기준과 대비시켜보면, ‘자유와 기본권의 민주적 핵심 가치와 사상을 제외하고는 일치하는 바가 거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94년 종란주역들이 주도한 법(dhamma)과 비법(adhamma)이 아니라 민주와 비민주를 파단의 기준으로 제도개혁을 단행한 결과가 MBC PD수첩 1, 2(51, 29)에서 방송한 오늘날의 조계종 모습인 것이다.

여섯째, 남북 불교도의 4·8 공동발원문에 원용되는 자등명(自燈明)과 법등명(法燈明)은 석존께서 念處說示에서 자기(atta)를 섬(, dīpa)으로 하고, 자기를 의지처(依支處, atta-saraṇa)로 하고, 에 의지하지 말고(para-dīpa) 하라[머물다]. (dhamma)을 섬으로 하고, 법을 의지처로 하고 타를 의지 하지 말고 하라.”(DN. vol.2. pp. 100-101; DN. vol.3. pp.58, 77; 長阿含經 , 2, 大正新修大藏經, 1) 그리고 비구들이여, 여기에 유일한 길(一乘道)이 있다. 이것은 중생을 정화하는 길이며, 슬픔과 근심을 초월하는 길이며, 고통과 고뇌를 소멸하는 길이며, 지혜를 증득하는 길이며, 열반을 실현하는 길(DN. vol.2. p. 290; MN. vol.1. pp. 55-56)이라는 가르침에 근거한다는 것을 밝혀둔다.

 

 

2018. 6. 6.



혁신학교? 혁신은 개뿔! 애들 학력만 퇴행중! 교무실 커피자판기, 교사 항공권 구입에 물 쓰듯...특혜 불구 학력은 뒷걸음 일반학교에 비해 연간 1억4,000~1억5,000만원을 특별히 지원받는 서울형 혁신학교가 예산을 엉뚱한 곳에 쓰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일부 혁신학교에서는 특별예산(학교운영비)으로 교사실의 각종 책장이나 가구를 구입했고, 수백만원을 들여 학습자료 저장용 USB와 외장하드를 사서 나눠 갖은 사실도 밝혀졌다. 교무실 커피자판기를 구입하는데 특별예산을 쓴 혁신학교도 있었다. 이밖에도 여직원 휴게실 가스보일러 교체, 부장교사 워크숍 항공권 구입, 교직원 전체 체육복 구입 등 본래 목적과는 거리가 먼 곳에 특별예산을 물 쓰듯 전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학생들에 대한 선심성 예산 집행 정황도 나왔다. 일부 혁신학교에서는 학생 티셔츠 구입, 진공청소기 구입 등에 특별예산을 수백만원씩 사용했다. 학생들의 생일축하용 떡케익 구입비용으로 매달 70~90만원을 사용한 곳도 있었다. 반면 서울형 혁신학교의 학력은 일반학교에 비해 오히려 뒷걸음질 친 것으로 확인됐다. 이런 내용은 서울시교육청이 새누리당 강은희 의원에게 제출한 2012년 혁신학교 정산서 통합지출부를 통해 밝혀졌다. 서울형 혁신학교는 곽노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