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10 (수)

  • 맑음동두천 -3.3℃
  • 맑음강릉 -1.2℃
  • 맑음서울 -1.4℃
  • 맑음대전 -3.2℃
  • 맑음대구 1.5℃
  • 구름조금울산 4.5℃
  • 맑음광주 0.0℃
  • 구름조금부산 5.0℃
  • 맑음고창 -2.8℃
  • 구름조금제주 5.4℃
  • 맑음강화 -4.7℃
  • 흐림보은 -1.0℃
  • 맑음금산 -3.3℃
  • 맑음강진군 0.9℃
  • 맑음경주시 4.1℃
  • 구름많음거제 4.6℃
기상청 제공

불교소식

스님들 왜이러시나 !

마음을 너무 비웠나 !

부산금정사, 공금횡령 일부 확인
경찰 계좌추적, 장부기재없이 1억2천여만원 법진스님 개인통장 입금
공식직함 없는 기간도 4천여만원 입금받아

선학원 현직이사가 재산관리인을 맡고 있는 사찰의 공금횡령 의혹과 관련, “부산 금정사로부터 장부에 기재되지 않고 7년동안 1억2천여만원이 개인통장으로 빠져 나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법진스님의 퇴진과 재단차원의 감사를 주장하는 ‘금정사수호위원회(위원장 백묘연심)’는 지난 3월 19일 ‘자정센터에 드리는 청원서’를 통해 “공금횡령과 관련해 수사를 맡고 있는 동래경찰서가 법진스님의 개인 및 관련 계좌에 대한 추적을 하였으며, 그 결과 법진스님이 조흥(현 신한)은행 성북동지점 개인통장으로 7년간 총 1억2천130만원을 송금받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이런 사실은 지난 3월14일 동래경찰서에서 있었던 법진스님과 고소인 운담스님 등이 벌인 대질심문 과정에서 확인됐다고 수호위원회측은 밝혔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법진스님은 금정사에서 아무런 법적 지위를 가지고 있지 않던 2001년부터 2004년에도 총 4천7백5십만원을 금정사로부터 송금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송금인은 당시 금정사 분원장이었던 ㅂ스님과 사무장이었고 매년 1천1백만원부터 1천3백만원까지 법진스님의 개인통장으로 송금됐다.

송금계좌/조흥(현신한)은행 성북동지점 336-04-****** 예금주 최** <표>

연도
송금 총액
송금인
비고

2001년
11,500,000원
ㅂ스님/ㅇ사무장
공식직함이 없던 기간

2002년
11,000,000원
ㅇ사무장

2003년
13,000,000원
ㅂ스님/ㅇ사무장

2004년
12,300,000원
ㅂ스님

2005년
15,000,000원
ㅇ사무장
재산관리인재임기간

2006년
39,500,000원
ㅇ사무장

2007년
19,000,000원
ㅇ사무장

합 계
121,300,000원




재산관리인으로 있던 2005년부터 2007년까지도 공식보시외 6천9백5십만원이 법진스님 개인통장으로 입금됐다. 2005년 1천5백만원, 2006년 3천9백5십만원, 2007년 1천9백만원이 당시 금정사사무장이 법진스님 개인통장으로 입금한 돈이다. 이 역시 금정사 회계장부에는 기록되지 않았다는 것이 수호위원회측의 주장이다.

또한 법진스님은 개인통장 이외에도 2005년 5월에 조흥(현 신한)은행 성북동 지점의 선학원명의 계좌로도 1천8백만원을 송금받았는데, 이중 일부도 금정사 회계장부에는 전혀 기재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한편 이날 6시간 가까이 진행된 대질신문에 변호인과 함께 나온 법진스님은 사안에 따라 완강한 부인과 적극적인 해명을 하는 모습으로 자신의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수호위원측의 관계자에 따르면 법진스님은 2001년부터 2004년까지는 ‘금정사로부터 단 한푼도 받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담당조사관이 계좌추적 결과를 보여주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런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는 것이 수호위원측의 설명이다.

또한 2005년부터 2007년까지의 송금내역에 대해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적극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진스님은 ‘불교계 재정항목에는 특별보시, 직급보시등이 있어, 자신이 받은 돈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는 것이 관계자의 전언이다.

부산 금정사 공금횡령 고발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동래경찰서는 대질심문과정에서 양측의 진술이 크게 엇갈림에 따라 재단법인 선학원 관계자를 불러 참고인조사를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이사회가 이 문제를 논의해 양측의 주장에 대한 시비를 명확히 해주는 것이 수사에 도움이 될 것 같다는 뜻도 비공식적으로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정사수호위원회가 밝힌 계좌추적결과가 사실이라면, 법진스님은 공금횡령 의혹으로부터 자유롭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금정사 장부에 기재되지 않은 1억2천여만원의 거금이 7년간 개인통장으로 입금됐다는 사실은 법진스님의 그 어떤 해명도 설득력을 잃게 하기 때문이다. 법진스님이 공금횡령 혐의로부터 벗어나려면, 공식직함을 갖지 않은 시기는 거론치 않더라도 본인이 재산관리인으로 재임하는 기간 중 금정사장부에는 기재되지 않은 7천여만원이 자신의 개인통장으로 입금된 경위에 대해 명확한 해명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신희권 기자 budgate@paran.com
=======================================================================================
1심 실형 영배스님 항소할 듯
징계회부 여부는 ‘미지수’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과 공모해 사설사암에 특별교부세를 편법으로 지원받은 혐으로 기소돼 31일 징역 10월, 집행유예 2년의 실형을 선고받은 동국대 이사장 영배스님이 조만간 항소할 것으로 보인다.

동국대 이사회 관계자는 "이사장 스님은 판결을 받아들일 수 없어 항소하겠다고 밝혔다"면서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이사장의 거취문제에 대해서는 "법원의 판단이 마무리 된 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말해 확정판결 이전에는 이사장 사퇴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동국대 이사장 영배스님은 지난해 10월 15일 열렸던 종단현안대책위원회 제3차 회의에서 "현하의 동국대학교 문제와 관련하여 도의적인 책임을 지겠다"면서 "법적인 문제가 마무리되면 이사장 직에서 물러날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한편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영배스님에 대해 종법에 따은 징계 회부 여부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현행 조계종 승려법은 "부정과 비행으로 금고이상의 형을 받은 자"에대해 공권정지 5년 이상, 제적의 징계에 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호법부는 1심 선고를 기준으로 징계에 회부하고 있다.

그러나 동국대 이사장 영배스님의 징계 회부문제는 자칫 종단내 계파간의 갈등을 초래할 수 있어 실제로 징계회부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지난해 갈등을 빚었던 동국대 이사회와 조계종 각 계파간의 갈등을 간신히 봉합한 상황에서 영배스님의 징계회부는 또다시 종단 혼란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우려때문이다. 호법부 관계자는 영배스님의 징계회부 여부를 묻는 질문에 "답하기 곤란하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법의 형평성을 고려한다면 징계회부가 필요하다는 "원칙"에는 이의를 제기할 이는 그리 많아 보이지 않는다. 호법부도 최근들어서는 "엄격하게 종법을 적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실제로 1심에서 금고를 선고받고 기소된 현직 본사주지가 초심호계원의 심판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신혁진 기자 webmaster@budgate.ne
==============================================
서암스님 ‘종정 복권’ 추진된다
명선스님 “원로회의에 청원서 오면 일조하겠다”
94사태 시각차 커 미지수…역사적 평가가 핵심









▲ 29일 서울 수안사에서 열린 `서암 종정 열반 5주기 추모법요`에서 원로의원 현해스님이 서암스님의 행장을 읽고 있다. 이날 법요에는 원로의원 명선스님, 전 불국사 주지 종원스님, 수안사 주지 세민스님, 전 동국대 교수 인환스님, 팔리문헌연구소장 마성스님, 도서출판 솔바람 대표 동출스님, 정토회 유수스님, 공종원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 등 50여 사부대중이 동참했다.

94년 조계종단 개혁 당시 종정에서 물러난 서암스님에 대한 복권 움직임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3월 29일 불교교단사연구소(소장 덕산) 주최로 서울 수안사에서 열린 ‘서암 종정 열반 5주기 추모법요’. 참석자 방명을 기록하는 자리에 ‘서암 종정 복권 청원서’가 놓여 있었으며, 청원서에 서명을 받았다.

청원을 추진하는 측은 청원서를 통해 “지난 종단사태(94년)가 남긴 상처 가운데 가장 큰 상처라면 승려대회에서의 종정 불신임일 것”이라며 “종정 불신임과 같은 과오를 청산하고 상호 이해와 용서로 화합하기를 간절히 발원한다”고 밝혔다.



▲ `서암 종정 복권 청원서`

추모법요에 참석한 원로의원 명선스님과 현해스님 등은 추모사 등을 통해 한목소리로 서암스님의 명예회복을 강조했다.

현해스님은 “94년 종단사태와 98년의 소용돌이는 썩을대로 썩은 부산물이며, 종단의 주요 소임을 권력으로 봤기 때문에 일어난 사태이다. 지금도 그런 사태가 일어날 수 있는 소지가 많이 있다”고 경고하고 “서암스님은 (권력 다툼의) 희생양”이라고 말했다.

명선스님은 “종정을 불신임한 것은 종단의 비참함이다. 이제라도 바로잡아 명예를 회복해야 한다. 우리가 서암스님에게 큰 죄를 지었다”며 “원로회의에 (서암 종정 복권 청원서가) 온다면 (복권시키는 일에) 나도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인환스님은 “열반 후 여법한 추모조차 없었다”고 지적하고 “올곧은 수좌로서의 서암스님의 면모를 밝혀 후학들의 모범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당시 서암 종정 사서실장 겸 원로회의 사무처장이었던 원두스님은 지난 2월 27일자 현대불교신문 광고면에 ‘서암 종정 복권과 승려분한 회복 촉구 성명’을 게재했다. 원두스님(덕산)은 이 성명에서 “94년 4월 5일, 4월 10일 김혜암 원로회의 부의장이 당시 의장직을 겸하고 있던 서암 종정의 재가는 고사하고 통보도 하지 않고 원로회의를 소집한 것은 원로회의 소집에 관한 종헌 제27조 2항과 제33조의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원두스님은 또 “서암 종정의 4월 9일자 승려대회 금지 교시는 여법했다. 따라서 동 교시를 문제삼아 40월 10일 승려대회에서 종정을 불신임한 것은 무효”라고 주장했다.

서암스님의 ‘종정 복권’ 추진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인지는 미지수다. 현 종단체제는 94년 종단개혁으로 출범한 개혁회의에 뿌리를 두고 있다. 그런데 서암스님 종정 복권 추진측은 94년 종단개혁을 “근현대 한국불교사에서 가장 불행한 역사적인 사건이자 전 세계불교사에서도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승려들 간의 승쟁(僧諍)”으로 보고 있다. 또 서암 종정을 불신임한 4.10 승려대회를 제안한 당시 원로회의에 대해서도 서암 종정 복권 추진측은 “위법하게 소집된 원로회의”라고 규정하고 있다. ‘94년 조계종’에 대한 시각차가 너무 크다.

그러나 서암 종정 복권 추진측에서 밝히고 있듯 “공업자(共業者)로서 책임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는 점은 분명해 보인다. 더욱 중요한 것은 서암 종정 복권 논의의 핵심은 ‘94년 조계종’에 대한 역사적 평가다.

이런 가운데 서암스님 5주기 추모법요에 참석한 원로의원 명선스님은 “원로회의에 (서암 종정 복권 청원서가) 온다면 (복권시키는 일에) 나도 일조하겠다”, 현해스님 또한 “서암스님은 희생양”이라고 말했다. 두 원로의원의 발언이 주목된다. 원로회의에 서암 종정 복권 청원서가 제출된다면, 복권 논의가 활발하게 펼쳐질 수도 있다.

한편, 서암스님 5주기 추모법요에 앞서 ‘94년 종단사태의 회고와 전망’을 주제로 한 세미나가 열렸다.

세미나에서 김광식 부천대 교수는 ‘송서암의 불교개혁론’을 통해 93년 11월 제시된 서암스님의 ‘석존의 교법에 의한 종단 재건’을 소개하고, “서암은 종단개혁에 반하는 인물로 인식, 단정하였던 제도권 ‘종단개혁’ 주체들의 기존 해석을 재고할 수 있는 여지와 실마리를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덕산스님(불교교단사연구소)은 ‘94년 종단사태와 칠보사 원로회의’를 통해 종정 불신임을 촉구하고, 4.10 승려대회 개최를 결의한 칠보사 원로회의(4.10) 회의록을 분석한 후 “회의록에 나타난 무기명 인사들의 발언을 통해 당일 원로회의가 ㅇ스님 등 배후의 인물들에 의해 좌우되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종헌에 명시된 소집권자에 의해 소집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위법한 회의였다“고 주장했다.

정성운 기자 woon1654@korea.com
======================================================

“원로 기망…책임 물어야 한다”
서명 추진 세민스님 “흔연히 서명…문안 보여드렸다”








조계종 원로의장 종산스님이 삼성특검에 제출된 청원서에 대해 “청원서의 내용이 본인의 뜻과 달라 매우 당혹스러움을 느꼈다”고 사실상 서명 철회 의사를 밝히고 “종도와 국민 여러분께 우려를 끼친 점에 대하여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사과했다.

이에 따라 종산스님을 비롯한 원로의원과 총무원장 지관스님 등에게 서명을 요청하며 했던 말과 청원서에 담긴 내용이 왜 달라졌는지, 누가 내용을 왜곡해 청원서 문안을 작성했는지에 대한 사실 규명과 관련자 책임론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서명자들이 원로의장과 원로의원, 총무원장 등 중앙종무기관의 3원장 등 조계종단을 대표하는 스님들이라는 점에서 가벼운 사안이 아니다.

참여불교재가연대(공동대표 김동건)와 실천불교전국승가회(상임대표 법안) 는 지난 24일 청원서 제출 직후 발표한 논평에서 “수행자의 본분을 훼손하고 불자의 자존심을 짓밟은 이들은 국민들과 불자 앞에 오히려 사과해야 할 것이다” “만약 이번 사건을 개인의 안위와 영달을 위해 이용한 세력이 있다면 반드시 발본색원하여 그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며 책임론을 제기했다.

종산스님은 28일 발표한 ‘삼성특검을 걱정하는 불교계의 청원에 대한 입장’을 통해 청원서에 서명한 이유를 “‘최근 세계경제와 한국경제가 어려움에 처하여 국민들의 삶이 위협받고 있으므로 삼성특검의 진실 규명이 조속한 시일 내에 마무리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전달하자는 취지에 공감하였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종산스님은 이어 “삼성특검은 한국사회에서 재벌 기업의 비뚤어진 기업문화를 바로잡고, 우리 경제를 한층 투명하고 튼튼하게 만들어가기 위한 중요한 사안”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나 청원서 내용은 종산스님의 뜻과는 180도 달랐다. “청원서의 내용이 본인의 뜻과는 다른 것에 대하여 매우 당혹스러움을 느꼈다”고 발표문에 표현할 정도였다.

원로회의 사무처장 덕문스님(중앙종회의원)은 “종산스님은 평소 법문을 하시더라도 원고의 토씨까지 직접 고치시는 분이다. 아마도 청원서 전문을 보지 못하신 것 같다. 어른스님들을 기망해 서명을 받아간 것이 사실이라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청원서 서명은 한 달 전쯤부터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원로회의 상황에 밝은 한 종회의원은 “설(2월 7일) 5일 전에 보살사에 원로의원스님들이 모였다. 그때 세민스님과 진관스님이 찾아왔는데, 거기서 서명을 받은 것 같다. 원로의원스님들에게 ‘하루라도 빨리 끝나야 어려움이 없다.…삼성이 그나마 불교성향의 그룹인데…’라는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

세민스님은 28일 “불자가 당하고 있는데 가만있으면 되겠느냐는 단순한 생각에서 서명을 추진했다. 원로의장 종산스님 등 서명자 모두 흔연히 서명했다. 문안도 가지고 가서 보여주고 읽어드렸다”고 말했다.

세민스님은 또 “모든 일에는 칭찬하는 사람들도 있고, 비판하는 사람들도 있기 마련이다”며 실천승가회와 재가연대의 책임론 제기와 서명자 사과 요구에 대해 개의치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실천승가회와 재가연대의 사과 요구 논평에 대해 총무원의 공식 입장은 없다. 종단을 대변하는 기획실의 한 관계자는 총무원장 지관스님의 서명이 첨부된 청원서가 삼성특검에 제출된 지난 24일 “총무원 차원에서 코멘트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종단 입장도 아니고 개인적으로 인연있으신 분들이 원로의원과 소임자(3원장, 중앙종회의장) 스님을 찾아가 청원서에 서명한 것으로 안다. 자비심으로 그렇게 한 것 같은데, 적절하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원장스님의 개인적인 판단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성운 기자 woon1654@korea.com
==========================================================

HOME>사 회





종산스님, 삼성특검 청원 철회
“청원서 내용 내뜻과 달라 매우 당혹…우려 끼쳐 유감”







원로의장 종산스님이 ‘삼성특검 조기 종결’을 촉구했던 청원서 서명을 사실상 철회했다.

종산스님은 28일 오후 원로회의 사무처를 통해 배포한 ‘삼성특검을 걱정하는 불교계의 청원에 대한 입장’이란 제목의 발표문을 통해 “청원서의 내용이 본인의 뜻과는 다른 것에 대하여 매우 당혹스러움을 느꼈다”며 사실상 청원서 서명을 철회했다.

종산스님은 발표문에서 “지난 24일 여러 스님들이 삼성특검을 방문하여 삼성특검을 조속히 종결하여 달라는 청원서를 제출하였다는 언론보도를 접하였다”며 이같이 밝혔다.

종산스님은 발표문에서 삼성특검에 대해 “한국사회에서 재벌 기업의 비뚤어진 기업문화를 바로잡고, 우리 경제를 한층 투명하고 튼튼하게 만들어가기 위한 중요한 사안”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종산스님은 이에 따라 “재벌 기업의 도덕적 해이를 바로잡아 보다 건전한 기업문화를 형성하고 경제정의, 건강한 사회를 만든다는 근본 취지를 부정하거나 왜곡하고자 하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밝힌다”고 덧붙였다.

종산스님은 “결과적으로 청원서의 내용을 세심히 살피지 못하고 서명하여 종도와 국민 여러분께 우려를 끼친 점에 대하여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히고 “청원서 내용은 조계종 원로회의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님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종산스님은 “청원서에 개인적으로 동참하게 된 것은 ‘최근 세계경제와 한국경제가 어려움에 처하여 국민들의 삶이 위협받고 있으므로 삼성특검의 진실 규명이 조속한 시일 내에 마무리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전달하자는 취지에 공감하였기 때문이다”며 청원서에 서명한 경위를 밝혔다.

그러나 24일 삼성특검에 제출된 청원서에는 종산스님이 전달하려던 내용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청원서에는 다만, “특검의 진행 상황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연일 보도되는 특검은 국민과 사회를 불안하게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나아가려는 역사의 시계추를 거꾸로 돌리고 있다”고 전제하고 “특검은 사회적 동요를 최소화하는 선에서 조속히 종결되어야 한다”고 주장이 담겨 있다.

청원서에는 또 “새 시대를 향해 진일보하려는 지금, 하루가 1년 같은 소중한 시간을 반목과 다툼으로 허송하는 것은 역사에 죄업을 짓는 일이다”며 삼성특검을 강하게 비판하는 내용도 들어 있다.

종산스님은 발표문 말미에 "국민 모두가 원융화합하고 상생하여 자비심 넘치는 행복한 국가와 사회를 건설하기를 기원하고자 했던 순수한 취지가 정치적으로 해석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다음은 종산스님의 [‘삼성 특검을 걱정하는 불교계의 청원’에 대한 입장] 전문.

‘삼성 특검을 걱정하는 불교계의 청원’에 대한 입장

지난 24일 여러 스님들이 삼성특검을 방문하여 삼성특검을 조속히 종결하여달라는 청원서를 제출하였다는 언론 보도를 접하였습니다. 그러나 세간에 알려진 청원서의 내용이 본인의 뜻과는 다른 것에 대하여 매우 당혹스러움을 느꼈습니다. 또한 결과적으로 청원서의 내용을 세심히 살피지 못하고 서명하여 종도와 국민 여러분께 우려를 끼친 점에 대하여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먼저, 청원서의 내용은 대한불교조계종 원로회의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님을 분명히 밝히는 바입니다. 청원서에 개인적으로 동참하게 된 것은 “최근 세계 경제와 한국 경제가 어려움에 처하여 국민들의 삶이 위협받고 있으므로 삼성특검의 진실 규명이 조속한 시일 내에 마무리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전달하자는 취지에 공감하였기 때문입니다.

삼성특검은 한국 사회에서 재벌 기업의 삐뚤어진 기업문화를 바로잡고, 우리 경제를 한층 투명하고 튼튼하게 만들어가기 위한 중요한 사안입니다. 그러므로 재벌 기업의 도덕적 해이를 바로잡아 보다 건전한 기업문화를 형성하고 경제정의, 건강한 사회를 만든다는 근본 취지를 부정하거나 왜곡하고자 하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밝히는 바입니다.

국민 모두가 원융화합하고 상생하여 자비심 넘치는 행복한 국가와 사회를 건설하기를 기원하고자 했던 순수한 취지가 정치적으로 해석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불기2552(2008)년 3월 28일

대한불교조계종 원로회의 의장 혜광 종산


정성운 기자 woon1654@korea.com


혁신학교? 혁신은 개뿔! 애들 학력만 퇴행중! 교무실 커피자판기, 교사 항공권 구입에 물 쓰듯...특혜 불구 학력은 뒷걸음 일반학교에 비해 연간 1억4,000~1억5,000만원을 특별히 지원받는 서울형 혁신학교가 예산을 엉뚱한 곳에 쓰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일부 혁신학교에서는 특별예산(학교운영비)으로 교사실의 각종 책장이나 가구를 구입했고, 수백만원을 들여 학습자료 저장용 USB와 외장하드를 사서 나눠 갖은 사실도 밝혀졌다. 교무실 커피자판기를 구입하는데 특별예산을 쓴 혁신학교도 있었다. 이밖에도 여직원 휴게실 가스보일러 교체, 부장교사 워크숍 항공권 구입, 교직원 전체 체육복 구입 등 본래 목적과는 거리가 먼 곳에 특별예산을 물 쓰듯 전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학생들에 대한 선심성 예산 집행 정황도 나왔다. 일부 혁신학교에서는 학생 티셔츠 구입, 진공청소기 구입 등에 특별예산을 수백만원씩 사용했다. 학생들의 생일축하용 떡케익 구입비용으로 매달 70~90만원을 사용한 곳도 있었다. 반면 서울형 혁신학교의 학력은 일반학교에 비해 오히려 뒷걸음질 친 것으로 확인됐다. 이런 내용은 서울시교육청이 새누리당 강은희 의원에게 제출한 2012년 혁신학교 정산서 통합지출부를 통해 밝혀졌다. 서울형 혁신학교는 곽노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