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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소식

대불총 5월법회 남한산성 망월사에서 봉행



대한민국지키기불교도총연합은 남한산성 망월사에서

2018년 5월 26일(토) 11:30 시에 5월 정기법회를 봉행하였다.


이날 법회에는 대불총 임원 및  회원 그리고 성남불교산악회 회원 등 50 여명이 참석하였다.


금일 망월사 법회는 대불총이 분기1회 성지순례 및 등반 계획에 따라

첫번째로 대불총의 고문스님이신 성법 비구니스님(향년90세) 주석하시는  망월사에서 실시되었다.


남한산성 망월사(靑凉山 望月寺)는 조선 태조께서 세우셨으나 임진난시 소실되어 자리만 남아있는 곳에

성법스님의 불사로 현재와 같은 여법한 도량으로 다시 서게 되었다.


금일 법회는 박희도 회장님의 인사말,  주시스님 인사말, 성법스님 법문, 사무총장 공지 순으로 봉행되었다

특히 성법스님의 법문에서 대불총회원들에 대한 각별한 애정으로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봉행되었다.


성법스님 법문요지

성법스님은 대불총 고문으로서 대불총의 창립정신을 강조하였다.


대불총은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대한민국의 실체를 수호한다"는 창립정신,

즉 "국가가 있어야 종교도 있다"는 정신으로 끝까지 용맹정진 해야 한다.


지금은 나라가 어떠어떠하다고 따지고 있을 때가 아니다.

정신을 바싹차리고 잘못된 것은 확 바꿔야 나라가 산다.


또한 성법스님은

이퇴계 15대 손이며,  병조참판, 현감 등 3대가 벼슬을 한  집안에서

여성으로서의 지체높은 전통교육과  

영국유학(박사학위획득), 대만 유학 등 현대교육을 받은 비구니 스님으로서

우리나라의 여성교육을 강조하였다.


스님은 가정이 잘되기 위해서는 여자(어머니)가 잘해야 한다

따라서 여성교육이 잘되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청소년의 단정한 복장과 머리손질, 불필요한 화장에 대한 기초 교육부터 필요하다, 면서

특히 부모들의 지대한 관심과 노력을 강조하였다.


또한 여성교육을 위하여 우암 송시열 선생께서 "시집가는 딸에게 교육하신 계녀서(한문문서)"를

성법스님이 한글로 번역하신 "우암선생 계녀서(戒女書)"를 선물로 증정하시기도 하였다


참조 우암계녀서 연재

<성법스님은 이글은 4세기기 지났지만 지금도 우리에게 금과옥조와 같다

시대는 달라도 사람의 도리는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라고 발간의 취지를 밝혔다>

 http://www.nabuco.org/news/article.html?no=12512



박희도 대불총 회장 인사말의 요지

대불총 고문이신 성법스님께서 큰원을 세우시고

옛 사찰의 흔적 마져 변변치 않았던 곳에 천막으로 시작하여 25년간 사재까지 출연하시어

이렇게 여법한 도량을 다시 세우신 공덕에 존경과 감사를 드리며

스님의 대원이 계속되길 기원드립니다.


오늘 법회를 통하여

성법스님께서 이룩하신 불사와 같이

대불총의 역할을 위하여 더욱 용맹정신 할 것을 기대하합니다.






주지 현원 비구니스님 인사말 요지


오랜 기간 국가를 위한 일념으로


용맹정진하는 대불총에


존경과 감사를 드린다.




인례를 맏은 이건호 공동회장/방생법회 회장


사찰 시공과 준공법회등 성법스님과의 인연으로


스님에 대한 소상한 소개가 있었다





사무총장 이석복 예비역 장군 공지사항


1. 지난 5.18희생군경에 대한 서울현충원 추모행사에

    대불총이 계획 과정에서 부터 많은 역할을 한 결과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

    경찰추산 3만여명 이 참석하여

    정부에서 실시한 광주 518묘역 참배자 3천여명 보다 월등히

    많은 인원이 참석하였다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국민이 판단 할 것이다.


2. 다음 달 법회는 계획대로 한강 수상법당에서 실시 한다.


사찰 소개

- 제단의 탱화와 신장 탱화가 그림이 아닌 양각 조각으로 모셔진 것이 특징적으로

  국내에서 유일한 것 이라 한다 

- 사리탑은 인도 수상이 보내온 부처님의 진실 사리를 봉안한 사리탑이다.


부처님 상   뒤의 탱화는 그림이 아니라 양각 조각임

사진상으로는 조각의 입제감 표현이 제한됨


금방이라도 뛰쳐 나올듯한 신장의 모습들!




사상의 빈곤 총 요약 <사상의 빈곤에서 벗어나야 하는 이유> 우리나라의 최대문제인 갈등의 요인은 어디에 있을까? 당신은 보수인가? 진보인가? / 좌파인가? 우파인가? 그 기준은 무엇인가? 우리가 진정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사상의 빈곤에서 벗어나야 하는 이유 ≪순 서≫ -시작하는 말 -개 요 -사상이란? -사상에 대한 판단 기준 -사상가가 있는 사회와 없는 사회 -사상적 빈곤 현상에 대한 이해 -사상적 빈곤에서 벗어나려면 시작하는 말 사상(思想)이란 우리들 삶의 길잡이이자 국가 체제의 골수(骨髓) 역할을 하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사상은 마치 공기와 같아서 평소의 삶에서는 소중함을 실감하지 못하지만 공기가 희박해지거나 오염이 되고 나서야 심각한 고통을 느끼고 위험을 호소하게 되는 것처럼, 사상 역시 하루하루의 삶에서는 그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지만 빈곤해지고 오염이 되고 나면 그 사회는 위험해지고 사람들은 혼란에 빠지게 됩니다. 불행하게도 우리는 사상이 빈곤한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우리가 지켜가야 할 사상은 날로 오염되어 가고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사상을 알고 사상의 빈곤에서 벗어날 때 자유대한민국을 지켜낼 수 있고, 선진국이 될 수 있고, 자유통일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동서 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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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서]한국불교계가 북한 선전선동 도구인가?  [성명서]한국불교계가 북한 선전선동 도구인가? 우리나라와 불교계의 대표종단인 조계종단은 산하의 대북한교류 창구인 "민족공동체추진본부(민추본)"을 통하여 북한측 조선불교도련맹(조불련)과 협력하여 공동발원문을 작성하고 부처님 오신날 (5월22일) 봉축법회에서 "부처님오신 날 공동발원문"을 발표하였다. 내용은 지난 4월 27일 제3차 남북정상회담에서 발표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이 부처님의 가르침에 부합된다며 적극지지 한다는 내용으로 이를 실천해 나가는데 불교도가 앞장 서자는 선전 • 선동 문구로 일관하고 있다 우리 대한민국지키기불교도총연합(대불총)이 조계종단의 일부 좌편향 일탈 승려들의 면면을 공개한 이후 지난 3년 여간 보여준 자중자제의 모습에 긍정적 호의와 기대를 보내 왔었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친정부적, 반대한민국적 행태를 보이더니 결국은 이번 공동발원문을 통하여 친북적 행태까지 노골적으로 회귀 하므로서 불교도들을 다시 배신하기 시작한 것이 아닌가 심히 우려된다. 예를 들면 부처님 오신날 봉축법회 발원문도 문제이지만, 봉축법회에 제주4.3사태관련자, 동성애관련자, 강경노조관련자등을 초대한 모

혁신학교? 혁신은 개뿔! 애들 학력만 퇴행중! 교무실 커피자판기, 교사 항공권 구입에 물 쓰듯...특혜 불구 학력은 뒷걸음 일반학교에 비해 연간 1억4,000~1억5,000만원을 특별히 지원받는 서울형 혁신학교가 예산을 엉뚱한 곳에 쓰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일부 혁신학교에서는 특별예산(학교운영비)으로 교사실의 각종 책장이나 가구를 구입했고, 수백만원을 들여 학습자료 저장용 USB와 외장하드를 사서 나눠 갖은 사실도 밝혀졌다. 교무실 커피자판기를 구입하는데 특별예산을 쓴 혁신학교도 있었다. 이밖에도 여직원 휴게실 가스보일러 교체, 부장교사 워크숍 항공권 구입, 교직원 전체 체육복 구입 등 본래 목적과는 거리가 먼 곳에 특별예산을 물 쓰듯 전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학생들에 대한 선심성 예산 집행 정황도 나왔다. 일부 혁신학교에서는 학생 티셔츠 구입, 진공청소기 구입 등에 특별예산을 수백만원씩 사용했다. 학생들의 생일축하용 떡케익 구입비용으로 매달 70~90만원을 사용한 곳도 있었다. 반면 서울형 혁신학교의 학력은 일반학교에 비해 오히려 뒷걸음질 친 것으로 확인됐다. 이런 내용은 서울시교육청이 새누리당 강은희 의원에게 제출한 2012년 혁신학교 정산서 통합지출부를 통해 밝혀졌다. 서울형 혁신학교는 곽노현